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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1. 약관동의

STEP 2. 회원정보 입력

이용약관[전체보기]

제 1장 총칙

제 1조 명칭과 위치

본 약관은 (KK)건국사이버평생교육원(이하 "교육원"이라 합니다)이 https://kkcyber.kr(이하 “웹사이트”)을 통하여 제공하는 교육 정보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합니다)의 이용에 관한 제반 사항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조 정의

  • ① “이용자”라 함은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본 약관에 따라 "교육원"이 제공하는 “콘텐츠” 등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 ② “회원”이라 함은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본 약관에 동의함으로써 “아이디”를 부여 받은 자로서 "교육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 ③ “비회원”이라 함은 “웹사이트”에 접속하였으나 본 약관에 동의하지 않음으로써 “아이디”를 부여 받지 못한 자를 말합니다.
  • ④ “아이디”라 함은 회원의 식별 및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정하고 "교육원"이 승인하는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 ⑤ “비밀번호”라 함은 “서비스” 이용 시, “아이디”와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회원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회원 자신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 ⑥ “신청자”라 함은 “회원” 중에서 유료 “서비스” 이용을 신청하였으나 아직 이용 승인을 받지 못한 자를 말합니다.
  • ⑦ “콘텐츠”라 함은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강의 및 기타 관련 정보를 의미함으로써, 정보통신망에서 사용되는 부호, 문자, 음성, 음향, 이미지 또는 영상 등으로 표현된 자료 또는 정보를 말합니다.
  • ⑧ “패키지”라 함은 "교육원"이 “회원”에게 할인 혜택을 부여하기 위해 여러 개의 강의를 하나로 묶어 결제할 수 있도록 한 “콘텐츠”를 말합니다.
  • ⑨ “개인정보”라 함은 생존하는 개인에 관한 정보로서 해당 정보에 포함되어 있는 성명, 생년월일, 휴대전화번호 등의 사항에 의하여 해당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를 말합니다.
  • ⑩ “게시물”이라 함은 “이용자”가 “웹사이트”에 게재한 글, 이미지, 각종 파일 및 링크, 각종 댓글 등의 정보를 의미합니다.

제 3조. "교육원" 정보 등의 제공

"교육원"은 "교육원"의 상호, 대표자 성명, 주소, 전화번호, 모사전송번호, 전자우편주소, 사업자등록번호,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이용 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및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등에 대한 정보를 “이용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웹사이트”의 초기화면에 게시합니다.


제 4조. 약관의 효력과 변경

  • ① 본 약관은 “이용자”가 약관의 내용에 동의하며 회원가입을 신청하고, "교육원"이 그 신청에 대하여 승낙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 ② 개별 “서비스” 계약 시 동의한 약관이 본 약관과 저촉되는 경우 개별 “서비스” 계약 시 동의한 약관이 우선 적용됩니다.
  • ③ "교육원"이 본 약관의 내용을 변경하는 경우 적용일자 및 변경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웹사이트”의 초기화면 또는 초기화면과의 연결화면을 통해 적용일자 최소 7일(“이용자”에게 불리하거나 중대한 사항의 변경은 30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하고, 기존 “회원”들에게는 변경 될 약관, 적용일자 및 변경사유를 전자우편주소로 이메일을 발송하여 통지합니다.
  • ④ 전항과 같이 약관의 변경에 대하여 통지한 경우, 그 때부터 7일(“이용자”에게 불리하거나 중대한 사항의 변경인 경우 30일)내에 “이용자”가 거절의 의사를 표시하지 않으면 변경된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단, 유료 “서비스”를 이용 중인 “회원” 중 변경될 약관에 동의하지 아니하는 “회원”은 유료 “서비스” 이용이 종료될 때까지는 기존 약관이 적용됩니다.

제 5조. 약관 외 준칙

본 약관과 “웹사이트”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이 관계법령(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기타 관련 법령)에 규정되어 있을 경우에는 그 규정에 따릅니다.


제 6조. 회원에 대한 통지

  • ① "교육원"은 “회원”에게 알려야 할 사항이 발생하는 경우 회원가입 시 “회원”이 공개한 전자우편주소로 이메일을 보내거나 “웹사이트”에 공지란 또는 팝업창을 게시하는 방법 등으로 통지할 수 있습니다.
  • ② 전항과 같이 통지한 경우 그 때부터 7일 이내에 “회원”이 "교육원"이 정하는 방법으로 그 통지 내용에 동의하지 않음을 표시하지 않을 경우 그 “회원”에게는 통지 내용이 도달하였고 통지 내용에 동의하였다고 간주됩니다.
  • ③ 통지 내용에 동의하지 아니하는 “회원”은 "교육원"이 정하는 방법으로 그 의사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제 2장 회원가입

제 7조. 회원가입

  • ① 회원가입은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자가 본 약관의 내용에 동의하고 회원가입 신청을 한 후 "교육원"이 이러한 신청에 대하여 승낙함으로써 완료됩니다.
  • ② 전항의 규정에 따라 회원가입을 할 때에는 "교육원"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원활한 이용을 위해서 필요한 “개인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 경우 제공되는 “개인정보”는 "교육원"이 게시한 개인정보처리방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 8조. 회원가입 신청

  • ① “회원”으로 가입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기를 희망하는 자는 "교육원"이 요청하는 소정의 신규회원가입 양식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기록하여 신청합니다.
  • ② 온라인 가입신청 양식에 기재하는 사항에 실명이나 실제 정보를 입력하지 않은 자는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없으며, “서비스” 사용의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 9조. 회원가입 신청에 대한 승낙

  • ① 승낙은 "회사”가 회원가입 신청을 한 자에게 “아이디”, “서비스” 이용개시를 통보함으로써 이루어집니다.
  • ② "교육원"은 다음 각 호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회원가입 신청에 대하여 승낙하지 아니합니다.

    1. 본인의 실명으로 신청하지 않은 경우
    2. 다른 사람의 명의를 빌리거나 도용하여 차명으로 신청한 경우
    3. 회원가입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했거나 첨부한 경우
    4. 관계법령에 위배되거나 사회의 안녕질서 혹은 미풍양속을 저해할 수 있는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5. “웹사이트”의 회원을 탈퇴한 후 "교육원"이 정한 일정 기간이 경과되지 않은 경우
    6. 본 약관 제24조 제1항 내지 제4항, 제7항 각호 중 어느 하나라도 위반한 이력이 확인되는 경우
    7. 기타 "교육원"이 정한 회원가입 신청 요건이 미비한 경우

  • ③ "교육원"은 다음 각 호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1. “서비스” 관련 설비의 용량이 부족한 경우
    2. 기술상 또는 업무 수행에 지장이 있는 경우
    3. 기타 합리적인 이유가 있는 경우로서 "교육원"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제 3장 “서비스” 제공 및 이용

제 10조. “서비스” 이용 기술 사양

  • ① "교육원"이 제공하는 “콘텐츠” 등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기술 사양은 ”웹사이트”의 ‘자주 묻는 질문’에 표시합니다.
  • ② 전항보다 고사양이 요구되거나 컴퓨터 이외의 다른 장치로 이용이 가능한 “콘텐츠”의 경우 "교육원"은 해당 “콘텐츠”의 포장 또는 “웹사이트”에 그 내용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제 11 조 [“서비스” 이용 요금]

  • ① 별도로 표시된 유료 “서비스”를 제외한 모든 “서비스”는 무료로 제공됩니다. 유료 또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는 "교육원" 정책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② 유료 “서비스”의 이용 요금 및 결제 방식은 해당 “서비스” 및 결제 페이지에 명시되어 있는 내용에 따릅니다.

제 12 조 [“서비스” 이용 시간 및 문의]

  • ① “서비스”는 "교육원"의 업무상, 기술상 문제 등 기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매일 24시간 운영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교육원"은 일부 “서비스”의 이용 가능 시간을 별도로 정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웹사이트”를 통해 공지합니다.
  • ② “이용자”는 “서비스” 이용 중 일반 학습 상담, 동영상 재생 오류 및 기술 상담, 강의 환불 및 변경 문의 기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문의 사항이 있는 경우 “웹사이트” 고객센터를 이용하여 온라인 문의를 하거나 또는 "교육원"의 고객센터로 전화 문의를 할 수 있습니다.
  • ③ "교육원"은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이용자”가 전항에 의하여 문의하는 사항을 저장·녹음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제 13 조 [“서비스” 제공의 중지 및 제한]

  • ① "교육원"은 다음 각 호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 제공을 중지하거나 제한할 수 있습니다.

    1. 서비스용 설비의 최적화를 위한 시스템 점검 또는 설비 보수로 인해 부득이한 경우
    2. 분산서비스거부(DDoS) 공격 등에 의해 발생한 서비스 장애 복구를 위해 부득이한 경우
    3. 기타 서비스용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경우
    4.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했을 경우
    5. 국가비상사태, 천재지변에 의해 부득이한 경우
    6. 기타 합리적인 이유가 있는 경우로서 "교육원"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 ② "교육원"이 전항에 의하여 “서비스” 제공을 중지하거나 제한하는 경우 "교육원"은 이를 “웹사이트”에 공지하는 등의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알려드립니다. 다만, “서비스” 제공 중지 또는 제한 사유에 따라 “이용자”에 대한 공지가 곤란한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 ③ "교육원"의 귀책사유로 “서비스” 제공이 중지되거나 그 이용에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교육원"의 규정에 따라 이용이 중지되거나 장애가 발생한 시간만큼 이용 기간을 연장합니다. 다만,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 제공이 중지되거나 그 이용에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 ④ "교육원"의 귀책사유로 “콘텐츠” 자체에 이용하기 어려운 하자가 있는 경우에는 "교육원"의 규정에 따라 그 하자가 복구되지 못한 기간만큼 이용 기간을 연장합니다. 다만, 완전한 “콘텐츠”를 다시 제공하는 것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교육원"의 규정에 따라 다른 방법으로 그에 대한 보상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제 14 조 [유료 “서비스” 이용의 승인]

  • ① "교육원"은 "교육원"에서 규정한 결제 방법을 사용하여 “신청자”가 이용 요금을 납입한 사실이 확인되면 지체 없이 그 유료 “서비스” 이용 신청을 승인합니다.
  • ② "교육원"은 다음 각 호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전항의 승인을 제한할 수 있고 그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승인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1. 유료 “서비스” 이용 요금을 납입하지 않은 경우
    2. 유료 “서비스” 신청 금액 총액과 납입 금액 총액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3. 기타 합리적인 이유가 있는 경우로서 "교육원"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 ③ "교육원"은 전항에 의하여 유료 “서비스” 이용 신청의 승인을 제한하거나 유보하는 경우 이를 그 “신청자”에게 알려야 합니다.

제 15 조 [수강 기간의 경과]

"교육원"이 유료 “서비스” 이용을 승인한 후 “회원”이 수강을 시작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개강일에 수강 기간이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단, “콘텐츠”의 포장 또는 “웹사이트”상에 별도의 내용이 기재된 “서비스”에 대해서는 기재된 내용에 따릅니다.


제 16 조 [청약철회 등]

  • ① "교육원"과 “콘텐츠”의 이용 계약을 체결한 “회원”은 “서비스” 이용 승인일로부터 7일 이내에 청약철회를 할 수 있습니다.
  • ② "교육원"과 “교재”의 구매 계약을 체결한 “회원”은 “교재”를 공급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청약철회를 할 수 있습니다.
  • ③ 제2항의 청약철회권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할 경우 행사할 수 없습니다.

    1. “회원”에게 책임이 있는 사유로 교재가 멸실되거나 훼손된 경우
    2. “회원”의 사용 또는 일부 소비로 “교재”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3. 시간이 지나 다시 판매하기 곤란할 정도로 “교재”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4. 복제가 가능한 “교재”의 포장을 훼손한 경우

  • ④ “회원”은 제1항, 제2항 및 제3항에도 불구하고 “콘텐츠”, “교재”의 내용이 표시·광고의 내용과 다르거나 계약내용과 다르게 이행된 경우에는 그 “콘텐츠”, “교재”를 공급받은 날부터 3개월 이내, 그 사실을 안 날 또는 알 수 있었던 날부터 30일 이내에 청약철회를 할 수 있습니다.
  • ⑤ 단기간 강의·이벤트 강의 등 특별한 경우의 청약철회, 수강 강의의 변경 등은 본 조항과는 별도로 “콘텐츠” 포장 또는 “웹사이트”상에 표시된 조건이 적용됩니다.

제 17 조 [청약철회의 효과]

  • ① "교육원"은 “이용자”의 청약철회의 의사표시를 받은 날로부터 3영업일 이내(교재 등 “이용자”가 "교육원"에 반환하여야 할 재화 등이 있는 경우에는 해당 재화 등을 반환 받은 날로부터 3영업일 이내)에 대금 결제와 동일한 방법으로 대금을 환불합니다. 다만, “이용자”가 신용카드 또는 PG사 등을 통해 대금 결제를 한 경우 "교육원"은 “이용자”의 청약철회의 의사표시를 받은 날로부터 지체 없이(교재 등 “이용자”가 "교육원"에 반환하여야 할 재화 등이 있는 경우에는 해당 재화 등을 반환 받은 날로부터 지체 없이) 결제수단을 제공한 사업자에게 재화 등의 대금 청구를 정지 또는 취소 요청합니다.
  • ② "교육원"은 반환된 “콘텐츠”가 일부 사용 또는 소비된 경우 그 “콘텐츠”의 사용 또는 소비에 의하여 “이용자”가 얻은 이익에 상당하는 금액의 범위 내에서 “이용자”에게 청구하거나 “이용자”에게 반환할 대금에서 상계할 수 있습니다.
  • ③ “이용자”의 사유로 인하여 청약철회를 하는 경우 재화 등의 배송에 소요된 비용은 소비자가 부담합니다.

제 18 조 [과오납금의 환불]

  • ① "교육원"은 유료 “서비스” 결제와 관련하여 과오납금이 발생한 경우 대금결제와 동일한 방법으로 그 과오납금을 “회원”에게 환불합니다.
  • ② "교육원"의 책임 있는 사유로 과오납금이 발생한 경우 "교육원"은 과오납금 전액을 환급합니다. 다만, “이용자”의 책임 있는 사유로 과오납금이 발생한 경우, 과오납금의 환급에 소요되는 비용은 “이용자”가 부담합니다.

제 19 조 [해제, 해지 등]

  • ① "교육원"의 귀책사유로 더 이상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이용자”는 그 “서비스” 제공을 해제 또는 해지할 수 있습니다. 이 때, "교육원"은 “이용자”가 결제한 금액 중 이미 이용한 부분에 대한 금액을 제한 나머지 금액을 “이용자”에게 환불합니다.
  • ② "교육원"은 “이용자”의 계약 해제, 해지의 의사표시를 받은 날로부터 5영업일 이내(교재 등 “이용자”가 ”교육원”에 반환하여야 할 재화 등이 있는 경우에는 해당 재화 등을 반환 받은 날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대금 결제와 동일한 방법으로 대금을 환불합니다. 다만, 동일한 방법으로 대금의 환불이 불가능할 때에는 이를 고지하고, 회원이 선택한 방법으로 환불할 수 있습니다.
  • ③ 전항에도 불구하고 “이용자”가 신용카드 또는 PG사 등을 통해 대금 결제를 한 경우 "교육원"은 “이용자”의 청약철회의 의사표시를 받은 날로부터 지체 없이(교재 등 “이용자”가 "교육원"에 반환하여야 할 재화 등이 있는 경우에는 해당 재화 등을 반환 받은 날로부터 지체 없이) 결제수단을 제공한 사업자에게 재화 등의 대금 청구를 정지 또는 취소 요청합니다.

제 20 조 [환불에 관한 사항]

  • ① “회원”은 “교육원”이 “웹사이트”를 통해 개별적으로 공지한 방법을 이용하여 환불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② 환불과 관련하여 본 약관에서 규정하고 있지 않은 사항은 상품 구매 시 “회원”이 별도로 동의한 계약내용 또는 관련 법령에 의하여 정해진 "교육원"의 환불처리기준에 의합니다.

제 4장. 당사자의 권리와 의무

제 21 조 ["교육원"의 의무]

  • ① "교육원"은 지속적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 ② "교육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으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이를 처리하도록 노력합니다.
  • ③ "교육원"은 “회원”의 “개인정보”를 그 “회원”의 동의 없이 제 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전기통신기본법 등 법률의 규정에 의한 국가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2. 범죄에 대한 수사상의 목적이 있거나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요청이 있는 경우
    3. 기타 관계법령이 정한 절차에 따른 요청이 있는 경우


제 22 조 [“개인정보” 보호 등]

  • ① "교육원"은 “회원”의 “개인정보” 수집 시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수집합니다.
  • ② "교육원"은 “회원”의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그 “회원”의 동의를 받습니다.

    1.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2. 전자거래 계약의 이행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정보”로써 경제적·기술적인 사유로 통상적인 동의를 받는 것이 뚜렷하게 곤란한 경우
    3. “서비스” 제공에 따른 요금 정산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 ③ "교육원"은 “회원”의 “개인정보”를 그 “회원”의 동의 없이 목적 외로 사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단,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2. “서비스” 제공에 따른 요금 정산을 위해 필요한 경우
    3. 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되는 경우

  • ④ “회원”은 “웹사이트”상의 “개인정보” 관리 시스템을 통해 언제든지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이디”는 변경할 수 없습니다.
  • ⑤ “회원”은 가입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해야 하며, 이를 수정하지 아니하여 발생하는 문제의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 ⑥ “개인정보”의 수집 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을 달성하거나 “이용자”의 “서비스” 미이용 기간이 1년을 초과한 경우에는 별도 분리하여 보관합니다.
  • ⑦ “개인정보”의 수집, 보관, 이용, 위탁 등에 관한 제반 사항은 "교육원"이 게시한 개인정보처리방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 23 조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 관리에 대한 의무]

  • ①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모든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 ② 자신의 “아이디”가 부정하게 사용된 경우, “회원”은 반드시 "교육원"에 그 사실을 통보해야 합니다.
  • ③ "교육원"은 전항의 경우 “회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기타 서비스 부정이용행위 방지 등을 위하여 “회원”에게 “비밀번호”의 변경 등 필요한 조치를 요구할 수 있으며, “회원”은 "교육원"의 요구가 있는 즉시 "교육원"의 요청에 성실히 응해야 합니다.
  • ④ "교육원"은 “회원”이 본조에서 정하는 의무를 성실히 이행하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 24 조 [회원의 의무]

  • ①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할 때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해서는 안 됩니다.

    1. 동일인이 중복하여 회원가입을 하는 경우
    2. 다른 “회원”의 “아이디”를 부정하게 사용하는 행위
    3. 자신의 “아이디” 및 “서비스”를 타인이 사용하도록 하는 행위
    4. “서비스” 이용 시 영상, 사진, 텍스트, 음성 등의 정보를 녹화나 갈무리 또는 녹음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실행시키는 행위
    5. “서비스”에서 얻은 정보를 "교육원"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하거나 이를 출판 및 방송 등에 사용하거나 제 3자에게 제공하는 행위
    6. "교육원" 또는 제 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 기타 권리를 침해하거나 침해하려는 행위
    7.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등을 타인에게 유포하는 행위
    8. 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판단되는 행위
    9. “회원”이 다른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교육원"의 서비스 운영을 고의·과실로 방해하는 행위
    10. 회사 및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모욕하는 행위
    11. “회원”이 "교육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상품 또는 용역 등을 판매하는 상행위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 ② “회원”은 본 약관에 규정하는 사항과 “서비스” 이용안내 또는 주의사항을 준수해야 합니다.
  • ③ “회원”은 사항 별로 "교육원"이 “서비스” 공지사항에 게시하거나 별도로 공지한 사항을 준수해야 합니다.
  • ④ “회원”은 "교육원"의 명시적인 동의가 없는 한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 계약상의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 ⑤ "교육원"은 “회원”이 제1항 내지 제4항을 위반하였을 경우 사전 통지 없이 계약을 해지하거나 또는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⑥ "교육원"이 전항에 따라 계약을 해지하거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는 경우 이를 “회원”에게 알립니다. 다만, "교육원"의 귀책사유 없이 “회원”에게 알릴 수 없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 ⑦ 특히 “회원”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1회 적발 시에는 경고 또는 10일 미만의 기간 동안 “웹사이트”에 로그인 또는 “콘텐츠” 이용이 금지될 수 있으며, 2회 이상 적발 시에는 10일 이상의 기간 동안 “웹사이트”에 로그인이 금지되거나 남은 강의에 대한 수강권 또는 경우에 따라서는 “회원” 자격까지 박탈될 수 있습니다.

    1. “회원”이 로그인하여 강의를 수강하고 있는 도중에 다른 아이피에서 같은 “아이디”로 로그인하여 수강하는 일이 발생하는 경우
    2. “회원”이 로그아웃 후 일정 시간 경과 후 다른 지역의 아이피에서 다시 로그인하였는데, 그 일정 시간 동안 원래의 로그인 지역에서 다른 지역으로의 이동이 합리적으로 불가능하다 판단되는 경우

  • ⑧ 특히 “회원”이 동조 제1항 제4호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며 강의를 수강하는 경우 1회 적발 시에는 경고 또는 30일 미만의 기간 동안 로그인이 금지될 수 있으며, 2회 이상 적발 시에는 30일 이상의 기간 동안 로그인이 금지되거나, 남은 강의에 대한 수강권 또는 경우에 따라서는 “회원” 자격까지 박탈될 수 있습니다.
  • ⑨ 전 2항의 경우 로그인이 금지되는 기간 동안에도 해당 강의의 수강기간은 그대로 경과됩니다.
  • ⑩ 중복 가입된 계정으로 "교육원"이 제공하는 혜택을 중복 수령하는 경우, 혜택을 받지 못하며 이미 제공받은 혜택은 "교육원"에 반환하여야 합니다.

제 25 조 [“게시물”]

  • ① "교육원"은 “게시물”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그 “이용자”의 동의 없이 그 “게시물”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1. 다른 “이용자” 또는 제 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 모략함으로써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킨 경우
    2. 허위 내용이 포함되어 있거나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경우
    3. 범죄적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경우
    4. "교육원" 또는 제 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 기타 권리를 침해하거나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5. 기타 관계 법령이나 "교육원"이 정한 규정에 위배되는 경우

  • ② "교육원"이 운영하는 “게시판” 등에 게시된 정보로 인하여 법률상 이익이 침해된 자는 권리 침해 사실을 소명하여 "교육원"에게 당해 정보의 삭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교육원"은 신속히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이를 요청자에게 통지합니다.

제 5장. 회원 탈퇴 및 자격 상실

제 26 조 [회원 탈퇴]

  • ① “회원”이 “웹사이트”의 회원 탈퇴를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회원” 본인이 "교육원"에 회원 탈퇴의 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 ② “회원”의 회원 탈퇴 신청을 확인한 경우 "교육원"은 신속히 회원 탈퇴 절차를 처리하며, 관련법 및 “웹사이트”의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교육원"이 회원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탈퇴 완료 후 지체 없이 “회원”의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③ “회원”의 탈퇴 신청이 있다 하더라도 관련법에 따라 "교육원"이 일정 기간 회원정보를 보유해야 하는 경우 "교육원"은 다른 “회원”의 “개인정보”와 분리하여 별도로 저장·관리합니다.
  • ④ 본 조항에 따른 해지 시 회원은 회원 탈퇴 등으로 인한 이용계약 종료 이전에 남아있는 할인 쿠폰을 모두 사용하여야 하며, 회원 탈퇴 등으로 인한 이용계약이 종료됨과 함께 할인 쿠폰 및 수강중인 “콘텐츠” 등 보유하고 있는 권리는 소멸됩니다.

제 27 조 [회원 자격 상실 및 정지]

  • ① "교육원"은 “회원”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사전 통지 없이 “회원” 자격을 상실시키거나 “회원” 자격을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1. 타인의 “개인정보”,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2. 가입한 이름이 실명이 아닌 경우
    3. 같은 “이용자”가 다른 “아이디”로 이중 등록을 한 경우
    4.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하는 경우
    5. "교육원" 또는 제 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 기타 권리를 침해하거나 침해하려는 행위를 한 경우
    6.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저해되는 내용을 유포시키는 경우
    7. “회원”이 국익 또는 사회적 공익을 저해할 목적으로 “서비스” 이용을 계획 또는 실행하는 경우
    8. “서비스” 운영을 고의 또는 과실로 방해하는 경우
    9.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할 목적으로 다량의 정보를 전송하거나 광고성 정보를 전송하는 경우
    10. 정보통신설비의 오작동이나 정보의 파괴를 유발시키는 컴퓨터 바이러스 프로그램 등을 유포하는 경우
    11. 정보통신윤리위원회 등 외부기관의 시정 요구가 있거나 불법선거운동과 관련하여 선거관리위원회의 유권해석을 받은 경우
    12. "교육원"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교육원"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또는 유통시키거나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경우
    13. “웹사이트”에 음란물을 게재하거나 음란 사이트를 링크하는 경우
    14. 본 약관 기타 "교육원"이 정한 의무 기타 이용 조건을 위반하는 경우
    15. "교육원"의 명시적인 동의 없이 "교육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녹화, 녹음, 갈무리하거나, 하려는 경우
    16.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안 제24조 제1항 제4호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거나 사용하려고 시도한 경우
    17. "교육원"의 명시적인 동의 없이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 계약상의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 담보 제공, 이용허락 하거나 타인과 공유하는 경우

  • ② "교육원"이 전항에 따라 “회원” 자격을 상실시키거나 제한하는 경우에는 "교육원"은 이를 “회원”에게 알립니다. 다만, "교육원"의 귀책사유 없이 “회원”에게 알릴 수 없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 ③ "교육원"이 제1항에 따라 “회원” 자격을 상실시키거나 제한하는 경우 해당 “회원”에 대하여는 "교육원"이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의 이용을 중단시킬 수 있고, 해당 “회원”은 "교육원"에 대하여 중단 이후의 “서비스”에 대한 환불 등을 요구할 수 없습니다.

제 6장. 기타

제 28 조 [저작권]

  • ① "교육원"이 자체 제작한 “콘텐츠”와 "교육원"이 제3자로부터 저작권을 양수 받은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은 "교육원"에게 있습니다.
  • ② "교육원"이 제3자로부터 이용 허락을 받은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은 제3자에게 있고 "교육원"은 그에 대한 사용권을 가집니다.
  • ③ “회원”은 "교육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교육원"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 비영리의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 3자에게 이용하게 할 수 없습니다.
  • ④ "교육원"은 "교육원" 또는 제3자의 저작권을 보호하기 위하여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안 “회원”의 컴퓨터에 제24조 제1항 제4호의 소프트웨어가 실행되는 것을 감지하여 자동으로 차단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⑤ “회원”의 “게시물”에 대한 권리 및 책임은 이를 게시한 “회원”에게 있습니다.
  • ⑥ "교육원"은 “회원”이 “웹사이트”에 게시한 수강후기 등의 “게시물”을 사용, 저장, 복제, 전송, 공중송신, 수정, 출판, 전시, 배포할 수 있습니다. 단, “회원”의 “게시물”을 마케팅 등에 활용하는 경우 별도의 동의를 받지 않는 한 “회원”의 “개인정보”를 비식별화 조치하여 활용합니다.

제 29 조 [손해배상]

회원이 본 약관의 규정을 위반하여 "교육원" 또는 제 3자에게 손해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 약관을 위반한 회원은 "교육원" 및 제 3자에게 발생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제 30 조 [면책조항]

  • ① "교육원"은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 ② "교육원"은 “회원”의 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③ "교육원"은 “이용자”가 “웹사이트”에 게재한 사실의 신뢰도, 정보나 자료의 정확성 등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④ "교육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이용자”에게 발생한 손해 가운데 “이용자”의 사유에 의한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31 조 [분쟁의 해결]

  • ① "교육원"은 “이용자”가 제기하는 의견이나 불만에 대하여 신속하게 처리하여야 합니다.
  • ② "교육원"과 “이용자” 사이에 분쟁이 발생한 경우 "교육원" 또는 “이용자”는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부칙]

본 약관은 2021년 4월 1일부터 시행됩니다.

개인정보 처리방침[전체보기]

(KK)건국사이버평생교육원은 개인정보보호 규정을 준수하며,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보호법 등 정보통신서비스제공자가 준수하여야 할 관련 법령에 의거하여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정해 학습자의 권익 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KK)건국사이버평생교육원'은(이하 “교육원”이라한다.)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지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제1장 총 칙



제1조(목적)

본 규정은 『개인정보 보호법』(이하 “법”이라 한다) 및 같은 법 시행령(이하 “시행령”이라 한다), 같은 법 시행규칙(이하 “시행규칙”이라 한다), 행정안전부 고시 『표준 개인정보 보호지침』(이하 “고시”라 한다) 및 『문화체육관광부 개인정보 보호지침』(이하 “지침”이라 한다)에 따라 (KK)건국사이버평생교육원(이하 “교육원”이라 한다)의 업무와 관련된 개인정보 보호에 필요한 세부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적용범위)

본 규정은 교육원의 전자적 처리정보, 인쇄물 및 수기문서를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개인정보파일 운용에 적용하며, 법, 시행령, 시행규칙, 고시 및 지침에서 정한 사항 외에는 이 지침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다.

제3조(용어의 정의)

본 규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개인정보’란 교육원 서비스 이용자에 관한 정보로서 성명, 주민등록번호, 영상 등 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정보(해당 정보만으로는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쉽게 결합하여 알아볼 수 있는 것을 포함한다)를 말한다.
② ‘고유식별정보’란 법령에 따라 개인을 고유하게 구별하기 위하여 부여된 식별정보로서 시행령 제19조에서 정하는 정보(주민등록번호, 여권번호, 운전면허번호, 외국인등록번호)를 말한다.
③ ‘정보주체’란 처리되는 정보에 의하여 알아볼 수 있는 사람으로서 그 정보의 주체가 되는 사람을 말한다.
④ ‘개인정보보호책임자’란 교육원의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거나 업무처리를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사람을 말한다.
⑤ ‘개인정보보호담당자’란 개인정보보호책임자를 보좌하여 교육원의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실무를 담당하는 사람을 말한다.
⑥ ‘개인정보처리담당자’란 교육원 각 부서(팀)의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을 말한다.
⑦ ‘개인정보취급자’란 업무상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자로서, 직접 개인정보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는 자와 그 밖에 업무상 필요에 의해 개인정보에 접근하여 처리하는 모든 사람을 말한다.
⑧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이란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구성한 데이터베이스시스템을 말한다.
⑨ ‘비밀번호’란 정보주체 또는 개인정보취급자 등이 개인정보처리시스템, 업무용 컴퓨터에 접속할 때 식별자와 함께 입력하여 정당한 접속 권한을 가진 자라는 것을 식별할 수 있도록 시스템에 전달해야 하는 고유의 문자열로서 타인에게 공개되지 않는 정보를 말한다.
⑩ ‘개인정보의 제공’이란 개인정보의 저장매체 또는 개인정보가 담긴 출력물이나 책자 등의 물리적 이전, 네트워크를 통한 개인정보의 전송, 개인정보에 대한 제3자의 접근권한 부여, 개인정보처리자와 제3자의 개인정보 공유 등 개인정보의 이전과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는 상태를 초래하는 모든 행위를 말한다.
⑪ ‘접속기록’이란 개인정보취급자 등이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하여 수행한 업무 내역에 대하여 식별자, 접속일시, 접속지를 알 수 있는 정보, 수행업무 등 접속한 사실을 전자적으로 기록한 것을 말한다.

제4조(개인정보보호 원칙)

개인정보 처리 시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① 개인정보 처리 목적을 명확하게 하여야 하고, 그 목적에 필요한 범위에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적법하고 정당하게 수집하여야 한다.
②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 필요한 범위에서 적합하게 개인정보를 처리하여야 하며, 그 목적 외의 용도로 활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③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 필요한 범위에서 개인정보의 정확성과 최신성을 유지하도록 하여야 하고,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고의 또는 과실로 부당하게 변경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④ 개인정보의 처리 방법 및 종류 등에 따라 정보주체의 권리가 침해받을 가능성과 그 위험 정도를 고려하여 그에 상응하는 적절한 관리적·기술적 및 물리적 보호조치를 통하여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여야 한다.
⑤ 개인정보 처리방침 등 개인정보의 처리에 관한 사항을 공개하여야 하며, 정보주체의 권리가 보장될 수 있도록 합리적인 절차와 방법 등을 마련하여야 한다.
⑥ 관계 법령에서 규정하고 있는 책임과 의무를 준수하고 실천함으로써 정보주체의 신뢰를 얻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제2장 개인정보의 처리



제5조(개인정보의 수집·이용)

① 개인정보의 수집이란 정보주체로부터 직접 이름, 주소, 전화번호 등의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것뿐만 아니라 정보주체에 관한 모든 형태의 개인정보를 취득하는 것을 말한다.
② 교육원은 다음 각 호의 경우에 개인정보를 수집할 수 있으며, 그 수집 목적의 범위에서 이용할 수 있다.
  1. 정보주체로부터 사전에 동의를 받은 경우
  2.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하지 않고는 법령 등에서 정한 소관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불가능하거나 현저히 곤란한 경우
  3.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하지 않고는 정보주체와 계약을 체결하고, 체결된 계약의 내용에 따른 의무를 이행하는 것이 불가능하거나 현저히 곤란한 경우

③ 교육원은 제2항제1호에 따른 동의를 받을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정보주체에게 알려야 한다.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의 사항을 변경하는 경우도 이와 같다.
  1.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목적
  2. 수집하려는 개인정보의 항목
  3.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4.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다는 사실 및 동의 거부에 따른 불이익이 있는 경우 그 불이익에 대한 내용
④ 개인정보의 수집·이용은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는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 확인 및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 14세 미만의 개인정보 처리 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등을 목적으로 한다.
  2. 재화 또는 서비스의 제공 : 학사관리를 위한 독려 등의 서비스 제공, 계약서·청구서 발송, 콘텐츠 제공, 교재용 도서 제공, 본인인증, 연령인증, 요금할인, 요금결제, 정산 등을 목적으로 한다.
  3. 행정 처리 및 상위 기관의 위임업무 수행
    - 학점인정 과정을 수강하는 학습자의 사전보고, 성적보고 등
    - 평생교육사 자격증 발급신청, 평생교육현장실습생의 실습관련 기록 등
    - 직업능력개발훈련 운영을 위한 인증평가, 현장평가, 과정심사, 실시신고, 비용신청 등
  4. 민원 및 고충처리 :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 조사를 위한 연락·통지·처리결과 통보 등을 목적으로 한다.
  5. 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 : 신규 과정 개발,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 이벤트의 참여기회 제공,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접속 빈도 파악 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등을 목적으로 한다.
⑤ 교육원에서 수집·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은 다음과 같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관리 및 서비스 제공
    - 필수항목 : 이름, 아이디, 비밀번호, 핸드폰번호, 주소, 이메일주소, 졸업고등학교명, 고등학교졸업일
    - 선택항목 : 전화번호, 최종학교명, 자격증보유현황, 직업, 소속기관, 알게된경로, 담당자
    - 유료 회원가입 시 필수항목 : 주민등록번호
    - 상담신청 시 : 성명, 전화번호, 이메일(보유기간은 6개월로 한정한다.)
  2. 인터넷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다.
    - IP주소, 맥어드레스, 쿠키,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등

제6조(개인정보의 제공)

① 교육원은 학점은행제 원격기반 교육훈련시설로서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하거나 보고를 위해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개인정보 공유 기관 및 목적, 항목, 보유, 이용기간
공유 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근거 이용목적 개인정보 항목 보유,이용기간
국가평생교육진흥원 -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9조 2(고유식별정보의 처리)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 4조 (학점인정 절차)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학사관리지침
학습자등록, 학점인정신청, 사전보고 및 성적 등의 행정보고 이름, 생년월일,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최종학력, 최종학교, 직업, 은행, 계좌번호, 예금주, 주민등록번호 개인정보 처리방침 제5조2항 참조
보훈처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02조의2(민감정보 및 고유식별정보의 처리) 국고 보조금 신청 이름, 생년월일 학기 종강 후 3년
국세청 홈텍스 소득세법 시행규칙(제58조의3의2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 이름, 주민등록번호 목적달성시 까지

제7조(개인정보 처리의 위탁)

①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보호법 제26조, 제27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명시하여 계약서 등을 작성하고 관리·감독하여야 한다.
②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공개하여야 한다.
③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탁할 수 있다.
개인정보 수탁업체 및 위탁업무내용
구분 수탁업체 위탁업무내용
공통 나이스평가정보(주) 실명확인, 중복가입여부 확인
이름,휴대폰번호
NHN한국사이버결제 주식회사 [신용카드]카드번호, 카드사명, IP등
[계좌이체]입금자명,입금은행, IP등
[가상계좌]입금자명, 입금은행, IP등
SMS발송업무 문자스토리 이름, 휴대폰번호

제8조(개인정보의 파기)

① 개인정보취급자는 개인정보의 보유 기간이 경과하거나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그로부터 3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하여야 한다.
②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개인정보 보존항목 및 보존 기간 근서 사유입니다.
추출요청 승인 추출 파기 파기확인
취급자 보호 담당자 취급자 취급자 보호 담당자
  1. 파기절차는 추출된 모든 개인정보를 대상으로 하며, 개인정보보호담당자는 3일 이내에 추출 및 파기된 PC에서 파기가 적절하게 수행되었는지를 확인한다.
  2. 파기방법은 전자적 파일 형태의 경우 완전삭제 기능으로 삭제해야 하며, 필요시 로우레벨포맷(Low Level Format) 등의 재생이 불가능한 기술적 방법으로 파기하고, 문서 등의 출력물의 경우에는 직접 파기(분쇄 또는 소각) 처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③ 다만, 관계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 시까지 처리 및 보유할 수 있으며,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기간 동안 처리 및 보유할 수 있다. 보유방법은 전자적 형태의 경우 암호화를 진행하고 출력물의 경우 잠금장치가 있는 보관함에 보관한다.
개인정보 보존항목 및 보존 기간 근서 사유입니다.
보존 항목/내용 보존기간 보존근거/사유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6개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계약 또는 청약철회, 대금결제, 재화 등의 공급기록 5년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년
컴퓨터통신, 인터넷 로그기록, IP자료 등 3개월 통신비밀보호법
가입자 전기통신일시, 개시·종료시간, 상대방 가입자번호, 사용도수, 발신기지국 위치추적자료 1년
신용정보의 수집, 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3년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수강로그 기록(주차별 접속IP, 접속시간, 종료시각), 선수과목 이수 현황 관련 자료(실습생신상서 등), 실습의뢰 관련 서류(실습의뢰공문, 실습신청서, 실습생신상서, 실습의뢰수락서 등) 5년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학습과정현황 및 학습자 성적보고 자료 5년
평가 시작시각, 종료시각, IP주소 등의 평가근거 5년
학습자등록 및 학점인정신청 관련 신청서, 증빙서류 3개월
평생교육사 자격증 발급 신청 관련 출력물 2년 학점은행기관 대상 평생교육사 자격증 발급 운영지침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을 포함한 개인정보를 직업능력개발정보망(HRD-Net)애서 수집,
계속 관리직업능력개발훈련 운영 전반
사업주 직업능력개발훈련 지원규정


제3장 개인정보보호체계



제9조(개인정보보호책임자)

① 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교육원의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하며 그 의무와 책임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개인정보보호 내부계획 및 처리방침 수립 및 시행
  2. 개인정보 관리 및 처리 실태 점검 및 개선
  3.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불만 해소 및 피해 구제
  4. 개인정보 유출 및 오·남용 방지를 위한 내부통제시스템 구축
  5. 개인정보보호 교육계획 수립 및 시행
  6. 그 밖의 개인정보의 적절한 처리를 위하여 시행령 제32조제1항에서 정하는 업무
② 교육원의 대표자를 개인정보보호책임자로 지정한다.
개인정보보호책임자
성 명 직 급 연락처
한예현 대표자 1522-5446

③ 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제1항 각 호의 업무를 개인정보보호담당자에게 위임하여 수행하게 할 수 있다.

제10조(개인정보보호담당자)

① 개인정보보호담당자는 개인정보보호책임자를 보좌하여 교육원의 개인정보보호 실무를 담당하며 그 의무와 책임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개인정보보호 계획 작성 및 추진
  2. 각 부서 개인정보보호 업무 점검 및 관리
  3. 교육원 직원에 대한 개인정보보호 교육 실시
  4.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불만 해소 및 피해 구제
  5. 그 밖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기술적·물리적 보호 업무
② 교육원의 학사운영 부서장(학사운영팀장)을 개인정보보호담당자 지정한다.
개인정보보호담당자
소 속 직 급 이 름 연락처
학사운영본부 팀장 이은미 1522-5446

제11조(개인정보처리담당자)

① 개인정보처리담당자는 개인정보보호책임자를 보좌하여 교육원의 개인정보보호처리 실무를 담당하며 그 의무와 책임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개인정보취급자 지정·관리·감독·교육
  2.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3. 개인정보 처리 위탁업체에 대한 관리·감독
  4. 개인정보의 기술적·관리적·물리적 보호 업무
  5. 개인정보 유출 통지 및 피해확산 방지
  6. 개인정보침해사고 조사, 처리 및 재발방지방안 수립
  7. 개인정보보호 관련 자료 관리 및 제출
  8. 개인정보보호 관련 개선권고 및 시정조치 사항 이행 등
② 개인정보처리담당자는 각 부서의 부서장(팀장)으로 지정한다. <개정, 2021.03.22.>
③ 개인정보처리담당자는 제1항 각 호의 업무를 개인정보취급자에게 위임하여 수행하게 할 수 있다.

제12조(개인정보취급자)

① 개인정보취급자의 의무와 책임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개인정보보호 내부계획 준수 및 이행
  2. 개인정보 처리업무(수집·보유·이용 및 제공·파기) 수행에 따른 보호 관리
  3. 웹사이트 및 문서에 기재된 개인정보에 대한 보호 관리
  4.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 삭제 시 보호 관리
    가. 개인정보취급자는 법 제59조에 따라 업무상 알게 된 개인정보를 누설 또는 권한 없이 처리하거나 타인의 이용에 제공하는 등 부당한 목적을 위하여 사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나. 개인정보취급자가 개인정보를 무단 조회하거나 오·남용하는 경우 법 제71조 및 관계 법령에 따라 처벌될 수 있다.
    다. 개인정보취급자는 개인정보에 대해 업무 목적 외 불필요한 접근을 금지하고 개인정보 접근 권한을 임의로 양도 및 대여하여서는 아니 된다.
② 개인정보취급자 지정
개인정보보호책임자
소 속 소 속 성 명 연락처
상시 모든 부서 각 부서 팀원 1522-5446
일시적(제한적) 아르바이트 및 시간제근로자


제4장 개인정보의 안전한 관리



제13조(개인정보 안전성 확보 조치)

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법 제29조에 따라 다음 각 호의 안전성 확보조치를 하여야 한다.
①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기 위한 내부 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② 개인정보 접근 권한의 관리
  1.개인정보취급자에 대해 업무수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로 접근 권한을 부여하고, 매년 보안서약서를 작성·관리
  2.접근 권한 부여 시 부서별, 개인별 업무에 따라 권한 차등 부여하며, 세부 권한은 [별표. 1]에 따른다. <개정, 2021.03.22.>
  3.전보, 퇴직 등 인사인동으로 개인정보취급자가 변경될 경우 즉시 접근 권한 변경 또는 말소 관리
  4.개인정보취급자에 대한 개인정보 접근 기록과 접근 권한의 부여·변경·말소 내역을 기록·관리하고 최소 3년간 보관
  5.개인정보취급자의 개인정보 접근 시 개인정보처리담당자의 승인 여부 및 개인정보 파기 내역 등을 기록·관리하고 최소 3년간 보관
  6.개인정보취급자(제12조 2항의 일시적 취급자 포함)에 대해 정기적으로 필요한 교육 실시 및 이력 관리
③ 접근통제시스템의 설치 및 운영
  1.개인정보취급자가 정보통신망을 통해 외부에서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하려는 경우 가상사설망(VPN) 또는 전용선 등 안전한 접속수단을 통해 접속하였는지 확인·감독
  2.개인정보처리담당자는 취급 중인 개인정보가 인터넷 홈페이지, P2P, 공유설정 등을 통하여 열람권한이 없는 자에게 공개되거나 외부에 유출되지 않도록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및 업무용 컴퓨터에 조치
④ 개인정보의 암호화
  1.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정보주체의 고유식별정보, 비밀번호 등을 암호화하여야 한다.
  2.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제1항에 따라 개인정보를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송·수신하거나 보조기억매체 등을 통하여 전달하는 경우 암호화하여야 한다.
⑤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1.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웹 로그, 요약정보 등)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관리하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을 사용한다.
⑥ 악성프로그램 방지 조치
  1. 해킹이나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 방지를 위하여 보안프로그램 설치 및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한다.
  2. 네트워크 트래픽의 통제는 물론 불법적으로 정보를 변경하는 등의 시도를 탐지하여 차단한다.
⑦ 비밀번호의 관리
  1. 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개인정보취급자 또는 정보주체가 안전한 비밀번호를 설정하여 이행할 수 있도록 적용하여야 한다.
  2. 개인정보취급자의 비밀번호는 다음 각 호에 따라 최소 10자리 또는 8자리 이상의 길이로 구성하여야 한다.
    - 최소 10자리 이상 : 영대문자, 영소문자, 숫자, 특수문자 중 2종류 이상으로 구성
    - 최소 8자리 이상 : 영대문자, 영소문자, 숫자, 특수문자 중 3종류 이상으로 구성
  3. 정보주체의 비밀번호는 최소 8자리 이상으로 영문, 숫자, 문자의 3종류 이상으로 구성될 수 있도록 홈페이지 등에 비밀번호 작성 규칙을 적용하여야 한다.

제14조(개인정보 처리방침의 수립 및 공개)

① 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법 제30조제1항에 각 호의 사항을 명시적으로 구분하되, 알기 쉬운 용어로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표현하여야 한다.
②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내용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2.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3.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해당하는 경우에 한한다)
  4. 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해당되는 경우에 한한다)
  5.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6. 개인정보의 파기에 관한 사항
  7. 시행령 제30조제1항에 따른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8. 개인정보의 유출·침해사고 대응에 관한 사항
  9.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보호담당자에 관한 사항
  10.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접수·처리하는 부서 및 담당자에 관한 사항
  11.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구제방법에 관한 사항
③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하는 경우에는 교육원 홈페이지를 통해 지속적으로 게재하여야 한다.

제15조(개인정보보호 교육)

① 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매년 다음 각 호의 내용을 포함하는 개인정보보호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교육원 전 직원을 대상으로 연 1회 이상의 개인정보보호교육을 시행하여야 한다. 다만 개인정보보호 종합포털에서 제공하는 교육자료를 이용하여 대신할 수 있다.
  1.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령 및 제도의 내용
  2.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안전성 확보 조치에 대한 내용
  3. 업무용 PC에서 개인정보 보호조치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
  4. 이외 개인정보보호 처리를 위하여 필요한 사항
② 개인정보보호 교육은 자체 또는 외부 전문기관에 위탁하여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③ 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교육원 전 직원의 개인정보보호 교육 이수내역을 기록·관리하여야 한다.


제5장 개인정보의 유출·통지


제16조(개인정보의 유출)

개인정보의 유출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에 대하여 통제를 상실하거나 권한 없는 자의 접근을 허용한 것으로서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를 말한다.
①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면, 이동식 저장장치, 휴대용 컴퓨터 등을 분실하거나 도난단한 경우
② 개인정보가 저장된 데이터베이스 등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정상적인 권한이 없는 자가 접근한 경우
③ 고의 또는 과실로 개인정보가 포함된 파일 또는 서면, 기타 저장 매체가 권한이 없는 자에게 잘못 전달된 경우
④ 기타 권한이 없는 자에게 개인정보가 전달된 경우

제17조(유출 통지시기 및 항목)

① 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개인정보가 유출되었음을 알게 된 때에는 서면 등의 방법으로 지체 없이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정보주체에게 알려야 한다. 다만, 유출된 개인정보의 확산 및 추가 유출을 방지하기 위하여 접속경로의 차단, 취약점 점검·보완, 유출된 개인정보의 삭제 등 긴급한 조치가 필요한 경우에는 그 조치를 한 후 지체 없이 정보주체에게 알릴 수 있다.
  1. 유출된 개인정보의 항목
  2. 유출된 시점과 그 경위
  3. 유출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정보주체가 할 수 있는 방법 등에 관한 정보
  4. 개인정보처리자의 대응조치 및 피해 구제절차
  5. 정보주체에게 피해가 발생한 경우 신고 등을 접수할 수 있는 담당부서 및 연락처
② 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구체적인 유출 내용을 확인하지 못한 경우에는 먼저 개인정보가 유출된 사실과 유출이 확인된 사항만을 서면 등의 방법으로 먼저 알리고 나중에 확인되는 사항을 추가로 알릴 수 있다.

제18조(유출 통지방법)

① 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정보주체에게 제17조제1항 각 호의 사항을 통지할 때에는 서면, 전자우편, 전화, 문자전송 등의 방법으로 지체 없이 알려야 한다.

제19조(개인정보 유출신고)

① 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1천 명 이상의 정보주체에 관한 개인정보가 유출된 경우, 정보주체에 대한 통지 및 조치결과를 지체 없이 한국인터넷진흥원 등에 신고하여야 한다.
② 제1항에 따른 신고는 [별지 제4호 서식]에 따른 ‘개인정보 유출 신고서’를 통하여 하여야 한다.
③ 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전자우편, 팩스 또는 인터넷 사이트를 통하여 신고를 할 시간적 여유가 없거나 그 밖에 특별한 사정이 있는 때에는 먼저 전화를 통하여 제17조1항의 사항을 신고한 후, 제2항의 서식을 통하여 신고서를 제출할 수 있다.
④ 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1천 명 이상의 정보주체에 관한 개인정보가 유출된 경우에는 제17조1항에 따른 통지와 함께 인터넷 홈페이지 등에 정보주체가 알아보기 쉽도록 7일 이상 게재하여야 한다.

제20조(개인정보 유출사고 대응)

① 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유출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통해 피해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개인정보 유출 사고 대응 매뉴얼”을 수립·시행하여야 한다.
② 제1항에 따른 매뉴얼에는 대응팀의 구성 및 비상연락, 유출 고지 및 신고, 사고 대응 절차, 후속 조치, 민원 대응 절차, 피해자 구제 조치 등을 포함하여야 한다.
③ 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개인정보 유출에 따른 피해복구 조치 등을 수행함에 있어 정보주체의 불편과 경제적 손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④ 배상책임 의무보험제도로 인한 개인정보배상책임 보험에 가입되어야 한다.


제6장 정보주체의 권리 보장


제21조(개인정보의 열람)

① 정보주체 및 만 14세 미만의 아동·청소년의 법정대리인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할 수 있으며, 열람 청구 담당자는 개인정보보호책임자로 지정한다.
② 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처리(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서 [별지 제1호 서식]을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에 대한 요구사항을 처리하고 그 결과를 [별제 제2호 서식]에 따라 정보주체에게 알려야 한다.
③ 정보주체는 자신의 법정대리인 또는 자신이 위임한 자에게 개인정보 처리요구를 대리하게 할 수 있다. 이 경우 위임장 [별지 제3호 서식]을 제출하여야 한다.

제22조(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① 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법 제36조제1항에 따른 개인정보의 정정·삭제 요구를 받았을 때에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요구를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조사하여 정보주체의 요구에 따라 정정·삭제 등 필요한 조치를 한 후 그 결과를 정보주체에 알려야 한다.
② 정보주체의 정정·삭제 요구가 법 제36조제1항 단서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요구를 받을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삭제를 요구할 수 없는 근거법령의 내용을 정보주체에게 알려야 한다.

제23조(권리행사의 방법 및 절차)

① 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방법과 동일하거나 보다 쉽게 정보주체가 열람 요구 등 권리를 행사할 수 있도록 간편한 방법을 제공하여야 하며, 개인정보의 수집시에 요구되지 않았던 증빙서류 등을 요구하거나 추가적인 절차를 요구할 수 없다.


제24조(회원탈퇴)

회원탈퇴는 유선을 통해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며 미수강회원과 수강회원으로 분리하여 처리한다.
① 미수강회원의 탈퇴 요청 시 모든 개인정보를 즉시 파기한다. 단 아이디는 중복 가입 방지를 위해 예외로 한다.
② 수강회원의 탈퇴 요청 시 본 규정 제8조에 따라 “학점인정등에 관한 법률”에서 정하는 항목을 제외한 모든 개인정보를 즉시 파기한다.


부 칙


이 규정은 2021년 10월 20일부터 개정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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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학기/1년에 인정받을 수 있는 학점의 제한

- 1학기 동안 인정받을 수 있는 학점은 최대 8과목(24학점)
- 1년 동안 인정받을 수 있는 학점은 최대 14과목(42학점)
   ex) 1학기에 8과목 수강했다면, 2학기에는 최대 6과목까지 인정 가능

2) 1개 교육원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학점의 제한

- 전문학사학위 과정은 최대 20과목(60학점), 수업연한이 3년인 경우 30과목(90학점)
- 학사학위 과정은 최대 35과목(105학점)
   ex) 고졸자가 전문학사학위 과정(총 27과목 이수) 진행하는 경우, 1개 교육원에서 20과목까지만 인정 가능하므로, 7과목은 다른 교육원 이수 필요

3) 중복과목에 대한 학점 인정

- 이수한 과목 중 중복과목이 있을 경우, 1개 과목만 선택하여 학점인정 가능

4) 환불규정 및 환불신청 안내

건국사이버평생교육원은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및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에 관한 규정」에 의거하여 수강료를 환불해드리고 있습니다.

-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에 관한 규정(2015.10.20.제정)
1. 과오납의 경우
2. 학습자가 병역법에 따른 병역 의무를 이행하기 위하여 군에 입대하는 경우 등 법령에 의하여 학습을 계속할 수 없는 경우
3. 학습자가 학습 포기의 의사를 표시한 경우
4. 학습자가 본인의 질병, 사망 또는 천재지변이나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로 학습을 시작하지 아니하거나 학업을 계속하지 못하게 된 경우

반환사유
반환사유 반환 사유 발생 시점 반환금액
제4조 제2항 제1호에
해당하는 경우
과오납된 금액 전액
제4조 제2항 제2호부터
제4호까지의 규정에
해당하는 경우
수업 시작일 전날까지 학습비 전액
수업 시작일부터 총
수업시간의 1/6 경과 전
학습비의 5/6에 해당하는 금액
총 수업시간의
1/6이상부터 1/3 미만까지의
기간 동안
학습비의 2/3에 해당하는 금액
총 수업시간의
1/3 이상부터 1/2 미만까지의
기간동안
학습비의 1/2에 해당하는 금액
총 수업시간의 1/2이상 경과 반환하지 않음

- 반환 사유 발생 시점은 관련서류가 모두 교육원에 도착한 날로부터 적용됩니다.

관련서류를 송부 후 반드시 교육원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유의사항
① 납부한 수강료 중 카드수수료 등 금융기관에서 공제한 금액은 환불되지 않음.
② 환불일 : 모든 환불서류 도착일로부터 5일 이내(토, 일, 공휴일 제외)
③ 개강 후 7일 이내, 수강을 시작하는 않은 과목에 한해서만 전액환불이 가능합니다.

- 학습비는 수강신청 후 [7일 이내, 개강일 전까지] 반드시 납부하셔야 합니다.
(미납 시에는 자동으로 수강신청취소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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